서산시, 고품질 씨감자 생산으로‘서산감자’경쟁력 높인다!
- 포슬포슬한 식감과 강한 내병성 가진 서산시 수미와 금선, 관내 농가에 보급 -
 
주은혜

  서산시는 6월 18일 고품질 씨감자 생산을 위해 10년간 씨감자 안전생산체계를 구축해 왔다고 밝혔다.

 

▲ 씨감자 출하를 위해 감자를 선별하고 있는 모습     © 서산뉴스

 

  시에 따르면 감자는 덩이줄기를 통해 번식하는 대표적인 영양체 작물로 씨감자를 파종하면 같은 품질의 감자를 수확할 수 있다.

 

  특히 시는 농업기술센터 내에서 조직배양으로 생산한 바이러스 무병묘를 수경재배 및 상자 재배 방식으로 원원종을 생산해 관내 운산면 일원에 소재한 씨감자 생산단체에 공급한다.(*원원종: 품종 고유의 특성을 보유하고 종자 증식에 기본이 되는 종자)

 

  시에서 재배하는 품종은 수미와 금선으로 각각 포슬포슬한 식감과 맛이 일품이고 내병성이 강해 수확량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씨감자 생산단체는 지난 2014년부터 ‘고품질 씨감자 생산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수행해 10년간 약 650t의 보급종 씨감자를 생산했다.

 

  또한 올해부터 종자업 등록 후 종자관리사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자체 보증을 추진 중이다.

 

  단체는 5월부터 6월 4일까지 종자관리요강 및 종자검사요령에 따라 두 차례의 포장검사를 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진행했다.

 

  검사 항목은 파종된 종자원, 격리거리, 전작물 조건, 도복, 잡초 발생, 작황, 품종순도 등으로 검사 결과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으로 구분한다.

 

  포장검사에 합격한 필지에서 생산한 씨감자는 수확 후 종자 검사 과정을 거쳐 2025년 초 관내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다.

 

  관내 시민은 누구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서산 우량 씨감자를 신청할 수 있다.

 

  박종신 기술보급과장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검사와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서산 씨감자의 우수성을 유지하고 이를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4/06/18 [20:26]  최종편집: ⓒ 서산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